기록
[JAVA] 클래스와 객체 본문
<클래스와 객체>
- 클래스
: 객체를 정의해 놓은 것으로 객체를 생성하는 데에 사용된다.
- 객체
: 실제로 존재하는 사물 또는 개념을 말한다.
클래스 | 객체 |
제품 설계도 | 제품 |
TV 설계도 | TV |
붕어빵 기계 | 붕어빵 |
<객체와 인스턴스>
- 인스턴스 (Instance)
: 객체를 생성하는 데에 사용된다. 객체(Object)는 인스턴스(instance)를 포함하는 일반적인 의미이다. (?)
- 인스턴스화 (Instantiate)
: 클래스로부터 인스턴스를 생성하는 것 == 메모리 공간을 부여해주는 것
- 객체의 구성요소
: 객체는 속성과 기능으로 구성
속성과 기능을 객체의 멤버(member)라고 함.
속성은 변수(variable), 기능은 메서드(method)로 정의한다.
<UML class diagram>
UML: Universal Modeling Language
<인스턴스의 사용>
- 인스턴스의 사용법
class Tv
{
String color;
boolean power;
int channel;
void power() { power = !power; }
void channelUp() { channel++; }
void channelDown() { channel--; }
}
Tv t;
t = new Tv();
t.channel = 7;
t.channelDown();
System.out.println(t.channel);
여러 개의 참조변수가 하나의 인스턴스를 가리킬 수 있다.
하나의 참조변수가 여러개의 인스턴스를 가리킬 수는 없다.
<메서드 (Method)>
- 메서드 정의: 클래스 영역 내에서만 정의 가능
- 메서드 리턴: 메서드가 정상적으로 종료되는 경우
1) 메서드 블럭 {} 끝에 도달했을 때
2) 메서드의 블럭{} 수행 도중 return 을 만났을 때
return문: 현재 실행 중인 메서드를 종료.
<this의 용법>
- 참조변수 this
: 인스턴스 자체를 가리킴
인스턴스의 주소가 저장됨
모든 인스턴스에 지역변수로서 자동 생성된다.
<캡슐화 (Capsulation)>
- 인스턴스 변수를 private으로 선언
- getters와 setters 메서드를 public으로 선언
'공부 > JAVA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JAVA] 메서드 (0) | 2020.07.06 |
---|---|
[JAVA] 변수 (0) | 2020.07.05 |
[JAVA] 생성자 (0) | 2020.07.04 |
[JAVA] 조건문과 반복문 (0) | 2020.07.04 |
[JAVA] 자바 개요 (0) | 2020.07.04 |